티스토리 뷰
대한민국 국민의 85%이상의 새해 목표중 하나인 금연에 성공하는 방법이 있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연에 도움이 되는 방법
● 니코틴 대체 요법
니코틴 대체 요법을 통해 뇌에서 보내는 담배를 피우고 싶어하는 욕구를 흡연대신 니코틴 수용체를 채움으로써 줄이는 방법이다. 이러한 제품으로는 니코틴 껌, 패치, 로젠지, 코 스프레이, 씹는 담배 등이 있으며, 이는 의사의 처방이 필요할 수 있다.
● 약물요법
의사의 지시에 따라 특정 약물을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이러한 약물들은 보통 니코틴을 대체하거나 담배를 피울 때 느끼는 즐거움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 행동치료
전문가의 도움으로 함께 담배를 피울 욕구를 관리하고, 스트레스를 감소기키며, 실수를 통해 배우는 방법 등의 행동치료를 통해 특정행동을 변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심리치료
심리치료는 흡연에 대한 욕구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의사나 상담사와의 개인 또는 그룹 상담을 포함할 수 있다.
● 운동
운동을 담배를 피울 욕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상적인 운동 루틴은 스트레스를 감소기키고, 흡연에 대한 욕구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영양 및 식사관리
건강한 식사는 금연을 도와줄 수 있다. 특히 당분을 줄이고, 과일, 채소, 전체 곡물 등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니코틴을 빼주어 금연에 도움을 주고 폐에 좋은 음식
● 브로콜리
브로콜리 안에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이 간 해독 능력을 강화해 니코틴 해독과 배출에 도움을 주면서 황산화 능력을 높여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 또한 클로로필 성분이 새로운 피를 만드는 조혈 작용이 뛰어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브코콜리에 함유된 비타민C는 흡연으로 파괴된 비타민C를 채워준다. 브로콜리는 삶거나 데치는 과정에서 영양손실이 발생하므로 찜기에 3분 이내로 쪄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 녹차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몸속에 축적된 니코틴과 결합해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녹차의 테아닌 성분은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줘 흡연 욕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 양파
양파 알맹이와 껍질에 풍부한 폴리페놀과 퀘르세틴은 혈관 손상을 예방해줘 오랜기간의 흡연으로 인한 손상된 혈관 내벽으로 피가 끈적끈적해지는 혈전을 일으키고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장질환이나 말초동맥질환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농도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체내 중금속과 독소, 니코틴 등의 유해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자주 섭취하면 좋다. 양파는 알맹이보다 겉껍질에 폴리페놀과 퀘르세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껍질을 버리지 말고 차로 우려 마시면 좋다.
● 물
니코틴은 물에 녹는 성질을 지녔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면 체내의 니코틴 농도를 낮추고 치아에 달라붙은 타르를 씻어내주어 금단현상으로 발생하는 불면증과 두통, 기침, 가래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루에 1.5L ~ 2L의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시면 좋다.
● 생강
담배로 인해 기관지가 손상되고 그로인해 호흡기능이 떨어져 폐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되는데 생강의 주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체내염증을 제거하고 기관지에 쌓인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정체된 혈액들을 순환시켜 몸에 활기를 되찾아주고 누적된 피로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